백종원이 말해주는 외식업 성공 비법입니다.



1. 좋아하는 것은 아이템화 하자

예비 요식업 창업자들의 가장 큰 고민은 바로 아이템선정!

아이템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택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그후, 맛의 개선과 차별화를 모색하면 성공사능성이 높아지죠.

평소 많이 먹어보고 관심이 많아야 좋은 아이디어가 나온답니다.

2. 창업 전 안 되는 식당 경험해보기

창업은 목표조건에 도달하면 빨리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창업을 준비할 때 보지 못했던 게 눈에 보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창업 전 잘 안되는 식당에서 경험을 쌓아보세요.

손님이 없는 기간을 버티는 법을 배울수 있기 때문이죠.


3. 아이템과 맞는 위치선정

아무리 좋은 아이템도 위치와 매칭이 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강남과 압구정을 비교하면, 강남은 소비력이 강하고 대중화 되어

부담없는 아이템으로 , 압구정은 최신 트렌디에 민감하니

새롭고 차별화 된 아이템으로 접근하는게 좋습니다.




4. 요리를 할 줄 알아야 한다.

식당 주인이라면 직접 요리를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주방은 식당의 핵심공간이기 때문이죠. 주방장이 바뀔 때마다

음식의 맛이 바뀐다면 손님은 줄어들게 되어있습니다.

또 리더쉽을 위해선 그 외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5. 손님들이 오게 하는 분위기

손님이 맛있다 할때, 미각의 비중은 30% 에 불과합니다.

눈으로 보고 , 코로 느끼고, 피부와 와 닿는 상황, 선입견 등의

매장 분위기가 나머지 70%를 차지한다고 봅니다.





6. 싸게 많이 비싸게 조금??

대중적인 메뉴는 박리다매 ! 소비자는 싸고 좋은 음식을 원하고

가격은 의사 결정에 큰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 또 분위기와 회전율도 좋아집니다.

하지만 틈새시장을 공략한다면 프리미엄이 낫습니다.

거래량이 적은데, 가격이 싸면 특이한 이미지가 깨지기 때문이죠.




7. 가장 중요한 인내심

외식업에 있거 가장 중요한 건 인내심입니다.

소비자에게 매장의 위치, 맛, 서비스, 가격을 길들이는 학습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또 입소문이 퍼지는 시간도 생각해야 합니다.

아무리 맛있어도 당장 내일 지인을 데려오진 않습니다.

8. 고객반응에 너무 민감하지 말라

메뉴와 레시피가 정해졌다면 반응이 어떻든 쭉 밀고 나가세요.

앞서 말한 학습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단 , 너무 둔하면 안됩니다.

많은 손님이 짜다고 하면, 주인과 종업원이 맛보고 바꾸면 됩니다.

그리고 속마음을 알고 싶다면 가게 문 밖 30M에서 들으세요.


9. 손님을 기억하자

손님을 기억하는 것은 바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손님이 전에 온 듯한 표정을 지으면, 기억이 안 나도 " 오랜만이네요 " 라고,

아이가 오면 " 그 동안 많이 컷네" 라고 멘트를 날리는거죠.

그럼 자신을 기억해 준 주인에게 호감을 가질 가능성이 커진답니다.


10. 직원이 웃으며 일할 분위기

사장보다 종업원이 열심히 일하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종업원이 걸을 때 사장은 뛰어야 하죠. 그래야 따라 옵니다.

대화를 나누고, 농담을 하며 웃으면서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하죠.

월급으로는 마음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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