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은 단순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체내에 지방 조직이 과잉된 상태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지방이 어디에 많이 분포되느냐에 따라서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어떤 여성들은 허벅지나 엉덩이에 살이 많다고 고민합니다. 물론 미용 면에서는 고민이 될 수도 있겠지만, 건강에는 별 해악을 미치지 않습니다. 중년 이후에는 엉덩이와 허벅지에 살이 좀 많은 것이 오히려 건강에 이롭기도 합니다. 문제는뱃살 지방입니다. 복부에 지방이 많이 축적된 것은 건강에 치명적입니다. 여기서부터 온갖 성인병이 시작되기 때문이지요.
 한국인의 경우 배 둘레가 남자 90(35.4인치), 여자 80(31.5인치) 이상이면 복부비만이라고 진단합니다. 살 가죽을 집어봤을 때 피하지방은 별로 손에 
잡히지 않는데 배가 볼록 나온 경우라면 더더욱 위험합니다. 이는 내장에 지방이 잔뜩 끼어있는 내장비만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고혈압, 고혈당이질병이듯이 내장에 지방이 가득한 내장비만도 질병이랍니다. 정신 바짝 차려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배 둘레는 바지 사이즈가 아닙니다. 바지를 골반에 걸쳐 입으면 좀 작은 사이즈의 바지도 입을 수 있지요? 바지를 32인치를 입더라도 실제 배 둘레는 그보다 훨씬 더 크잖아요. 제가 말하는 배 둘레는 배의 가장 큰 둘레를 말합니다. 배꼽 부분을 줄자로 둘러보면 측정됩니다. 비만이 아닌데 굳이 살을 빼려고 아등바등하면 오히려 건강을 망칠 수 있습니다. 말라비틀어지려고 하면 안 됩니다. 만약 분명히 절식과 운동 및 건강한 생활 방식으로 잘 살고 있는데도 살이 잘 빠지지 않으면 그것을 받아들이고 행복하게 살면 됩니다. 나쁜 거 많이 먹고, 운동은 하나도 하지 않는데도 체중이 정상 범위라면 안심해선 안 됩니다. 체중은 건강의 성적표가 아닙니다. 바르게 잘 먹고 잘 살고 있는가, 이것이 더 중요한 포인트랍니다.
 다이어트의 목표를 꼭 생각하십시오. 다이어트는 건강을 위해서 해야 합니다. 이미 표준인 몸인데, 마르기 위해서 하는 다이어트는 오히려 건강을 망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의 목표를 몸매에 두기보다는 건강에! 건강은 중요한 행복의 조건 중 하나이니까요.
 달고 맛있는 것을 참아보는 것, 게으름을 떨치고 일어나는 것, 야식을 참는 것, 이것은 매순간 선택의 문제입니다. 선택의 결과를 한 번 더 생각해 본 
뒤에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 선택의 결과를 자신이 감당하는 겁니다.
 자, 여러분은 정말 비만인가요? 그렇다면 자신의 소중한 인생을 위해서 살을 뺄 결심을 해도 됩니다


+ Recent posts